노동법상 사업주가 근로와 임금에 대한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은 분쟁예방이나 분쟁이 발생하였을경우 결정적인 증거자룔 작용하기 때문입니다.
Ⅰ 근로계약서
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회사와 근로자간의 근로관계을 명시적으로 기재함으로써 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. 회사와 근로자가 아무런 분쟁이 없을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, 분쟁이 야기되면 근로계약서의 중요성을 느낄 겁니다.(근로계약서의 미작성으로 인한 형사처벌은 별론)
예) 회사는 월급 속에 시간외근로수당 포함한다고 주장 근로자는 시간외 근로수당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 근로계약서가 없는 경우 - 근로자측의 주장 반영 될 소지 많습니다.
Ⅱ 급여,임금대장의 중요성
- 일반적으로 세무서가 작성해 주는 급여대장과 근로기준법에서 요구되는 임금대장과는 차이가 있습니다.
- 근로기준법상의 임금대장에는 소정근로시간, 시간외근로시간(연장,야간,휴일)시간을 명시하도록 되어 있고 또한, 근로계약서의 내용과 일치하여야 합니다.
- 일반 회사에서는 근로기준법상의 평균임금, 통상임금의 구별을 하지 못하여 이에 대한 불이익을 받습니다.
결론. 전문적인 급여 아웃소싱으로 해결
- 기초적인 노동관련 법령의 무지로 인한 불이익 해소 - 근로자들도 확정된 근로조건 하에 근무를 제공하여 분쟁 없음. - 4대보험의 전문적 지식 부재로 인하여 근로자들과 분쟁 야기 - 직원들 인사정보 관리로 인하여 효율성 증대 |